▲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로고와 청와대 본관의 모습.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새누리당 분당엔 한목소리지만, 개헌엔 엇박자를 내고 있다. 이러한 모습에 야권  지지층에선 ‘공조 균열’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현재 공석이 된 원내대표 자리를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충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비박계는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박계에 패배할 시 ‘탈당’까지 불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원내대표가) 친박이면 분당된다고 본다”고 밝혔고,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우리는 친박하고는 대화하지 않겠다. 그 집 갈라지는 거 아닌가”라고 밝혔다.

두 야당 원내대표의 분당 발언을 살펴보면 유독 ‘친박’을 향해 날을 세우다. 달리 말해 비박을 도와주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셈이다. 이를 바라보는 정치권 다수의 관계자들은 ‘보수진영 무력화’에 두 원내대표가 방점을 둔 것으로 진단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 세력인 친박을 부각시킴으로써 집권여당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키겠다는 의미로도 풀이된다.

새누리당 흔들기엔 한목소리를 내는 두 야당은 개헌에 대해선 결을 달리 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조속한 개헌을 주장하는 한편, 민주당은 신중론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김동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지난 14일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이제 개헌논의가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며 조속한 개헌 추진을 강조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박근혜 사태’의 교훈은 국가를 개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며 김 위원장 발언에 힘을 보탰다.

국민의당이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는 내년 대선과 관련해 ‘제3지대론’을 연결시켜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라고 야권 일각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이 언급한 개헌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다만 탄핵 정국에서 개헌은 적기가 아니라는 게 민주당 다수의 주장이다.

하지만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개헌에 대해 대체적으로 부정적이다. 지난 14일 조류인플루엔자 피해지역인 전북 정읍을 방문한 문재인 전 대표는 “(개헌 논의는) 다음 대선을 치른 후 다음 정부 초기에 논의하는 그런 타임스케줄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현실적으로 탄핵심판이 끝나자마자 대선이 있는데, 이 기한 내에 우리가 헌법 논의를 제대로 할 수 있겠나”라고 밝혔다.

국정이 마비된 현시점에서 개헌을 외치는 것은 현실적으로 충분한 논의를 할 수 없다는 게 민주당 다수의 시각인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