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야기 나누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좌)와 김종인 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 정치권에선 개헌을 주장하는 세력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일각에선 반문세력이 유력 미래권력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대세론을 막기 위해 개헌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문 전 대표는 ‘시기상’을 이유로 개헌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대권 출마를 저울질 중인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시스템을 전면적이고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또 실패할 것”이라며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한 후 “문재인 대표께서 대한민국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정치교체의 길, 그 맨 앞에 서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는 지난 1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순실 게이트는 결과적으로 제왕적 대통령제가 만들어낸 산물”이라며 “현재와 같은 제왕적 대통령제가 유지된다면 또 다시 이런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를 향한 견제구도 빠지지 않았다. 손 전 대표는 앞서 문 전 대표가 “개헌은 시기상조”라고 밝힌 데 대해 “지금이 바로 그것을 해야 할 적기”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손 전 대표는 지난 주 개헌론자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와 만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선 두 사람이 조속한 개헌의 필요성을 공감한 것으로 진단했다.

한편 문 전 대표를 견제하는 반문세력의 개헌 주장은 시기가 적절하다는 게 정치권 다수의 시각이다. 박 대통령 거취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심리결과에 따라 오는 4월 또는 5월 조기 대선이 유력하다. 때문에 개헌론자들은 ‘비선실세’ 최순실 등 세력에 의한 국정농단이 다시 발생하지 않기 위해선 제왕적 대통령제의 변화를 역설하고 있다. 개헌을 통해 내년 대선 구도에 변화를 주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의 분당 가능성 및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입국 등 정계개편의 움직임도 꿈틀대고 있다. 이러한 정황도 반문세력의 개헌론에 힘을 실고 있다는 게 정치권 다수의 전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