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소속 김성태 국회 국정조사특위 위원장.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새누리당 소속 김성태 국회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향해 ‘짜고 친 청문회’ 논란의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최근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과 박헌영 K스포츠재단 전 과장이 사전에 입을 맞추고 청문회에 임했다는 의혹을 고영태 더블루K 전 이사가 폭로해 사회적 정치혐오감이 들끓고 있는 실정이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고영태 증인의 말이 사실이라면 최순실의 마수가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에게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셈”이라며 “이만희 의원과 증인 고영태, 박헌영은 오는 22일로 예정되어 있는 5차 청문회에 반드시 출석해 증언을 통해 진위를 가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그러면서 “‘사전모의가 사실이라면 조치하겠다’는 국조특위 김성태 위원장이 그 말에 책임을 지는지 전 국민이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대 국정조사단장도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엄청난 범죄에 해당한다. 청문회에서 위증을 한 것은 국회증언감정법 14조에 의거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지는 심각한 범죄이고, 만약 누군가를 이를 교사하여 위증을 하게 했다면 형법31조 ‘교사범’의 경우에 해당돼 위증을 한 자와 동일한 처벌이 가해진다”고 밝혔다.
 
김종대 단장은 “당장 국조특위 김성태 위원장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진실규명에 나서야 한다. 또 22일 이만희-박헌영-고영태 3자 모두가 모인 청문회가 예견돼 있는 만큼 여기에서도 실체적 진실이 확실히 가려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위원장 역시 위증모의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를 피력한 상태다. 지난 17일 <뉴스1>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22일 5차 청문회에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을 불러 조사하겠다”며 “진상규명을 위해 국조특위가 여야할 것 없이 노력하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5차 청문회에서 위증모의의 실체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