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코융합섬유연구원이 원장선임과 관련해 각종 의혹에 휘말렸다.<에코융합섬유연구원 홈페이지>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전북도에 소재한 에코융합섬유연구원(이하 섬유연)이 새로운 원장 선임을 놓고 논란에 휩싸였다. 전문연구기관 수장에 비전문가를 내정하면서 낙하산 의혹이 인 것. 일각에선 섬유연이 이 내정자를 위해 정관까지 위반했다는 의혹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섬유연 측은 이와 관련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섬유연은 지난 12일 이사회를 개최, 제 6대 원장에 김인관 전 전략물자관리원장을 내정했다. 문제는 김 내정자의 경력이 섬유연구개발과 전혀 연관성이 없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김 내정자는 1998년 상공부 국제협력과 주사보로 공직을 시작, 산업자원부 투자정책과·산업기술정책과 사무관, 에너지안전팀장 등을 역임했다. 2014년 공직을 퇴임한 이후엔 산자부 산하 전략물자 수출통제 전문기관인 전략물자관리원 제3대 원장에 취임, 올해 10월까지 근무했다. 섬유와 전혀 무관한 경력이 대부분으로, 낙하산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일각에선 섬유연이 김 내정자를 원장에 앉히기 위해 정관까지 위반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섬유연은 정관을 통해 현 원장의 임기 만료 2개월 전에 차기 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현 백철규 원장의 임기가 내년 1월 4일까지인 만큼, 지난 11월 3일 전까지 후임 원장선임이 완료됐어야 했다는 것. 이를 위해선 9월 중으로 원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10월부터 신임 원장 응모에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섬유연은 11월 17일에야 원장 초빙 공모를 냈고, 이달 12일 김 내정자로 확정했다. 이는 김 내정자가 10월 14일까지 전략물자관리원장에 있었다는 점과 맞물려 섬유연이 김 내정자를 위해 정관까지 어기며 원장선출을 늦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섬유연 측은 이 같은 의혹들에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섬유연 관계자는 “전문 경력도 중요하지만, 경영분야에서의 경험도 자격요건에 포함된다. 관료를 중시한 게 아니다”며 “대부분의 기관들이 유사한 요건을 내세우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원장 선임절차가 늦어진 것과 관련해 “지난 9월부터 산자부와 원장선임에 대한 정관 정비를 조율했다”며 “검토가 늦어지다 보니 일정이 어긋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