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9일 대전·충남·세종의 '중원 대결'에서 경선 10연승을 거두며 누적 득표율 과반을 넘겼다. 

대구·경북,경기,서울 등 세 지역을 남겨둔 상황에서, 벌써 과반 득표를 회복한 까닭에 문 후보는 결선투표 없이 대선 본선에 직행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문 후보는 이날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대전·충남·세종 경선에서 1만5104표(62.71%)를 보태며 누적 득표율 50.38%(12만9052표)를 기록했다.
 
전날 부산에 이어 압승을 거두면서 대세론을 더욱 굳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날(8일) 부산 경선에서 66.23%로 대승을 거뒀던 문 후보는 이날도 60% 이상 득표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경선 전 문 후보가 캠프가 예상했던 55% 수준보다 높은 수치다. 문 후보 측은 경선이 진행될수록 예측보다 높은 득표로 이기는 지역이 늘고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이같은 결과에 대해 "상징적 의미가 큰 광주 승리 이후로 '문재인 대세론'이 한층 힘을 받고 있다"며 "수도권 득표율도 예상보다 높아질 것 같다"고 밝혔다.
 
문 후보측은 남은 대구·경북 경선과 경기·서울 경선에서도 과반 득표를 자신하고 있다.
 
이날 압승으로 본선 직행이 사실상 가시권에 들어온 것으로 보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편 민주당은 앞으로 12일 대구·경북, 15일 경기 경선에 이어 16일 서울 경선을 통해 당 대선 후보 선출을 마무리짓게 된다.
 
지역 순회 경선 신청이 늦어 해당 지역 모바일 투표일에 투표를 하지 못한 유권자와 권리당원 모바일 투표도 16일에 한꺼번에 집계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약 60만명에 달하는 유권자가 남아 있고, 서울과 권리당원 모바일 투표 등 많은 수가 16일 공개되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다른 후보들에게도 역전의 기회가 남아 있다"고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