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김한길은 원래 야권통합론자”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당내 잠룡인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김한길 국민의당 전 선대위원장·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가 ‘패권주의·사당화’라고 비판한 부분에 대해 “1위를 달리면 그 밑에 있는 분들이 원래 공격하게 돼 있다”고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를 통해 “원래 추격하려고 하는 부분들은 1위 후보를 비판하게 돼 있다. 그런데 제가 볼 땐 적어도 더불어민주당은 제가 원내대표로 있는 동안은 문재인 후보의 사당이다, 이렇게 말할 순 없을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제가 친노도 아니고 친문도 아니다. 제가 볼 때 그것(김한길·손학규의 비판)은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공격은 아니다’ 이렇게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김한길 전 선대위원장을 “김한길 의원님은 원래 제3지대론자가 아니고 원래 야권 통합론자다”라면서 “때문에 야권통합을 위해선 그동안 본인이 탈당하면서 주장했던 ‘친노패권주의가 극복돼야 된다’ 이런 주장을 또 하신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촛불민심의 탄핵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통령을 탄핵할 땐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너무 일방통행 식으로 진행했던 정책들에 대한 비토도 있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저는 박근혜 대통령이 펼쳤던 모든 정책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가장 국민들이 반대했던 정책,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던 정책들은 점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가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반대했던 국정교과서의 무효와 민감한 안보 현안인 사드 배치의 재점검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