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 역사교과서 홈페이지 국민 의견수렴 첫 화면.<올바른 역사교과서 홈페이지 캡처>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국정 교과서의 운명의 날이 다가왔다. 23일을 마지막으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대국민 의견 수렴이 끝난다. 이후 국민들이 남긴 의견을 교과서 집필진과 편찬심의위원이 검토해 국정 역사교과서에 수정·삭제 등을 결정하게 된다.

국민들은 막판 의견접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의견수렴 과정은 아쉬운 뒷맛을 남겼다는 평이다. 교육부가 지난달 28일부터 진행해온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수렴은 ‘올바른 역사교과서’ 홈페이지(http://historytextbook.moe.go.kr/main.html)에서 진행됐다.

국민들이 자유로운 의견개진을 위해 접속한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 및 아이핀, 휴대전화 등을 통한 다소 복잡한 본인 인증 절차가 시작된다.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완성도’를 이유로 실명제를 시행해, 번거로운 절차를 모두 거친 후에야 평가를 남길 수 있다.

교육부 행정전자서명(EPKI) 인증을 위해 인증서처리 프로그램과 최신 버전의 Java가 PC에 설치돼야 한다. 또 사용자 편의 및 보안 등의 이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9.0’이상으로 접속해야 열람 창 화면이 제대로 보인다.

여러 절차를 거쳐 도달한 의견 수렴 화면에서는 ‘정보유지 시간은 30분이며, 30분이 경과하면 내용이 저장되지 않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경고문이 뜬다. 중학교 역사1, 역사2, 고등학교한국사까지 개당 300쪽이 넘는 교과서 3종을 모두 검토하면서 글이 삭제될까 임시저장까지 신경써야 한다.

또 국민이 접수한 내용을 서로가 열람할 수 없다. 교육부 관계자만 열람이 가능한 폐쇄적 운영방식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투명한 공개와 활발한 토론의 장을 기대했던 국민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1일까지 총 2511건의 의견이 제출됐다. 내용 관련 의견이 1438건으로 가장 많았고, 984건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찬·반 등 기타의견으로 분류됐다. 교육부는 접수된 의견을 토대로 내년 1월 중 최종본을 완성해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