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자치부 ‘대한민국 출산지도’에 서울시 자치구별 가임기 여성 인구수가 색깔로 표시됐다. 색이 진할수록 가임여성이 많다는 의미다.<대한민국 출산지도 홈페이지 캡처>
[시사위크=백승지 기자] 행정자치부의 ‘출산지도’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논란의 핵은 가임기 여성의 인구수를 지역별로 표시한 지도다. 의도와 사용처가 불분명한 데이터를 제시하면서 ‘여자가 아이를 낳는 기계냐’는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29일 행정자치부는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대한민국 출산지도’를 공개했다. 전국 243개 자치단체의 출산통계를 담은 홈페이지의 문을 열었다. 결과는 제대로 ‘망신’을 당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행자부는 결국 오전에 오픈한 홈페이지를 오후에 서비스 중단했다.

문제는 ‘가임기 여성 인구수’ 지도다. 지역별로 가임기 여성의 많고 적음을 색깔로 구분한 분포도다. 어느 지역에 가임기 여성이 많은지를 알 수 있고 순위까지 매겨진다. 이에 여성을 출산의 도구로 보고, 저출산 원인을 여성에게만 묻는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가임기 여성에 미성년자까지 포함해 논란은 더욱 가속화됐다. 행정자치부는 가임기 여성 인구수 지도 데이터에 15세 여성 청소년을 포함했다. 15세부터 49세까지의 여성은 임신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흔히 범죄의 타깃으로 지목되는 ‘여성’을 수치화 해 공개해 성범죄가 증가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30일 현재까지도 ‘대한민국 출산지도’ 홈페이지는 열리지 않고 있다. 행자부는 홈페이지 수정 공지문을 통해 “대한민국 출산지도는 국민에게 지역별 출산통계를 알리고 지역별 출산 지원 혜택을 알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라며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해 홈페이지 수정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