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검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소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삼성에 드리운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다. 삼성을 겨눈 특검의 칼날이 점점 날카로워지고 있어서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소환은 시간문제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룹 수뇌부까지 줄줄이 소환될 경우 경영 전반에 미칠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특검의 ‘본게임’이 예고돼 있는 만큼 2017년은 ‘이재용의 삼성’에 최대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특검의 광폭행보, 이재용 소환 시간문제

특검이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29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긴급체포’한데 이어, 삼성 일가 중 처음으로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을 불러들여 고강도 수사를 벌였다. 조만간 장충기 사장을 비롯해 최지성 부회장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그룹 경영승계 핵심 사안이다. 여기에 정부가 개입한 정황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삼성그룹의 ‘뇌물죄’를 정조준하고 있는 특검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소환은 시간문제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검 안팎에서는 사법처리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검이 삼성을 정조준 하면서 그룹 내부는 거의 초상집 분위기다. 연말연시를 맞는 기대감은 찾아볼 수 없다. ‘희망찬 새해맞이’는 사실상 남의 얘기가 돼버렸다.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사업계획 수립 등 경영일정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녹록지 않아 보인다.

실제 삼성전자는 주요 일정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달 초 예정됐던 사장단 인사가 무기 연기되면서 신사업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다.

▲ 2017년에는 특검의 ‘본게임’이 예고돼 있는 만큼 삼성으로선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국회에서 삼성그룹을 직접 겨냥한 경제민주화 법안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면서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장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에 영향을 받는다. 해당 법안은 공익법인에 주식을 출연할 때 상속∙증여세 면세한도를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하는데, 삼성문화재단이 보유한 삼성생명 지분이 과세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정안에 따라 경영권 승계과정에서 공익법인을 활용한 지분상속은 차단된다.

다른 법안들도 줄줄이 대기중이다. 법안들이 국회를 통과하기 전에 삼성전자의 지주사전환 등 개편작업을 발 빠르게 이뤄내야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로 사실상 속도내기가 쉽지 않아졌다. 만약 삼성전자의 지주사 전환이 경제민주화법안의 벽에 부딪힌다면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승계도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특검 안팎에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법처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삼성서울병원의 대리수술 파문, 이건희 성매매 의혹 동영상, 갤럭시노트7 폭발과 단종, 압수수색, 이재용 부회장 청문회 출석…. 삼성은 올 한 해 동안 대형 악재들로 곤욕을 치러왔다. 문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다가올 새해가 삼성 그리고 이재용 부회장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