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운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국회 ‘최순실게이트’ 국정조사 특위에 조윤선 문체부 장관을 고발조치 해줄 것을 요청했다. 조윤선 장관이 청문회 등에서 위증을 했다는 판단에서다.

31일 국회에 따르면, 특검은 지난 30일 국회 국조특위에 보낸 공문을 통해 조윤선 장관의 고발조치를 요청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수사 과정에서 조윤선 장관이 운영에 관여했다는 진술과 정황이 의심되는 증거 등을 특검이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 등은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실제 청와대에서 내려왔고, 그 내용은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했을 것으로 의심했다.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맡고 있던 인물이 조윤선 현 문체부 장관이다.

이를 수사 중인 특검은 지난 26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자택과 조 장관의 자택 및 집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여기에 모철민‧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 김종덕‧김희범 전 문체부 차관 등을 수사했고, 조만간 조 장관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조 장관은 현재까지 “모른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조 장관은 29일 국회 교문위에서 “블랙리스트를 만들라고 지시를 받은 적도 없고, 블랙리스트를 만들라고 지시한 적도 없고, 제가 작성한 적도 없다”고 진술했다. 최순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