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위크 이형운 발행인
[시사위크=이형운 발행인]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대선도 최소 6개월 앞으로 당겨졌다.

박근혜 대통령 국회 탄핵이 대선시계를 확 앞당겼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리가 남아있지만,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그대로 인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이 앞당겨짐에 따라 정치권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당장 보수진영의 분열이 눈에 띈다. 정통적인 보수세력인 새누리당이 두 쪽 났다. 김무성·유승민 의원이 주축인 개혁보수신당이 새누리당으로부터 분리됐다.
 
개혁보수신당에 참여한 의원 수만도 29명이다. 국회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고도 남을 숫자다. 여기다 향후 개혁보수신당에 합류할 의원까지 합치면 50명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개혁보수신당이 국회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새누리당·개혁보수신당·국민의당 등 4당 체제가 됐다. 사안에 따라 합종연횡이 횡행할 것임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정치권에서는 합종연횡협치라는 말로 그럴싸하게 포장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4당 체제가 됨에 따라 협치가 가능해 졌다되레 민생법안 등이 국회에서 더 빨리 처리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개혁보수신당도 협치를 유난히 강조하고 있다. 어느 한 당의 독주가 아닌 협치에 의해 국회를 끌고 가야 한다는 게 요지다.
 
하지만 협치를 주장하는 이면에는 대권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대권을 위해 협치로 포장된 합종연횡을 하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합종연횡의 정점에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자리하고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을 중심으로 대권연대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온 말이 DJP연합이다.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가 호남과 충청을 기반으로 연대한 데서 유래한 말이다.
 
DJP연합의 이면에는 반문재인정서도 한몫하고 있다. 개혁보수신당에서는 친박친문재인세력을 제외하고 누구와도 연대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도 개혁보수신당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 한마디로 문재인 세력 고립화로 연합정권을 만들겠다는 계산이다.
 
정당은 정책과 이념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집합체다. 그런데 오직 정권창출만을 위해 이합집산을 하게 되면 집권 이후에 더 문제가 된다. 이념 스펙트럼이 다른 집단이 모여 창출된 정권은 그야말로 자리 나눠먹기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대통령 선거는 촛불민심에 기댄 정략적인 선거가 아닌 이념과 정책을 놓고 국민들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집권한 뒤 일관성 있는 정책이 추진될 수 있다.
 
최순실 게이트가 촉발시킨 정치권의 합종연횡은 정치발전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