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11일 인혁당 사건과 관련한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데 대해 "대법원에서 상반된 판결이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조직에 몸 담았던 분들이 최근에도 여러 증언들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런 것까지 다 감안해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되지 않겠느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인혁당 사건에 대해 두 개의 판결이 있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박 후보는 전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인혁당 사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겠는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법원 판결이 두 가지로 나오지 않았냐"면서 "그 부분도 어떤 앞으로의 판단에 맡겨야 되지 않겠는가"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야당 측은 박 후보의 역사 인식을 놓고 강한 공세를 펼쳤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11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전날 '인혁당(인민혁명당)' 사건 언급에 대해 "박 후보의 발언이 얼마나 사법부를 무시하는 황제적 발언인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 후보는 어제 대법원 판결 18시간만에 8명을 사형집행하고 2007년 법원에 의해 민주정부에서 무죄 선고가 난 그 끔찍한 인혁당 사건에 대해 '인혁당 문제는 판결이 2개가 나와 있지 않는가'라고 편리하게 얘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 누구나 최종판결을 존중하는데 엄연히 인혁당 판결은 2007년 1월 무죄판결이 최종 판결"이라며 "박 후보가 참 편리한 생각을 갖고 세상을 산다"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박영선 의원도 "박 후보의 발언을 인정하면 대한민국에 두 개의 대법원이 존재하게 된다"며 "헌정질서를 무시한 매우 심각한 초사법적 발언"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법 상식에 대한 무지인지 왜곡된 역사 인식인지 민주당의 이름으로 깊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어제 일에 대해 민주당 의원 전체 국회의원의 이름으로 성명서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도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왜곡된 역사인식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KBS1라디오 교섭단체 정당대표 라디오연설을 통해 "박 후보는 대한민국 대통령을 꿈꾸는 사람이지만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법정에서 단죄 받은 유신의 악행을 사과하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박 후보는 자신도 관련된 유신을 미화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하고 역사의 판단을 말하기 전에 국민 앞에, 인혁당 피해 유족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고 과거의 잘못을 뉘우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법사상 암흑의 날'이라고 기록된 1975년 4월 8일 대법원의 사형판결은 그 후에 국가정보원이 '인혁당 사건은 조작'이라는 결과를 발표해 그 진실이 드러났다"며 "그래서 재심청구가 받아들여졌고 서울중앙지법에서 무죄가 선고되었다.
 
1975년 대법원의 판결 자체가 파기되어 법적으로 무효가 된 것이고 서울지방법원은 국가가 인혁당 사건의 피해자 8인의 유족에게 총 637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의 판결은 둘이 아니다. 하나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선거를 불과 99일 앞둔 오늘, 국가기관이 새누리당을 위한 선거대책기구로 전락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정치검찰은 새누리당 공천뇌물 사건은 제쳐두고 제1야당을 대상으로 자고나면 새로운 의혹을 언론에 흘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