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 정동춘(가운데)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남궁곤(오른쪽) 이화여대 교수가 참고인으로는 노승일(왼쪽) K스포츠재단 부장 만이 출석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9일 7차 청문회를 열었다. 국조특위 활동기한은 오는 15일까지다. 기한 연장이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사실상 ‘마지막 청문회’를 연 셈이지만, 이날도 증인들은 대거 불출석했다.

국조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그동안 불출석했거나 위증한 혐의가 있는 인물을 증인으로 채택해 소명의 기회를 주는 ‘최종 결산 청문회’를 열었다. 하지만 채택된 증인 20명 중 남궁곤 이화여대 입학처장과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구순성 청와대경호실 행정관을 제외한 대다수가 출석하지 않았다. 당초 조 장관과 구 행정관도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으나 동행명령장 발부에 부담을 느끼고 오후가 돼서야 청문회에 출석했다.

증인으로 채택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 조여옥 전 대통령 경호실 간호장교,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등은 모두 불출석했다. 특히 ‘세월호 7시간’ 핵심 증인으로 떠오른 박근혜 대통령 전 미용사인 정송주·매주 자매는 전날(8일) 까지 출석 의사를 밝혔다 돌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어제까지 출석하겠다고 했던 정송주·정매주 자매가 갑자기 불출석 사유를 제출했는데, 자매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내용이 상당히 똑같다. 이해가 안 되는 것은 두 사람의 사인 모양이 똑같다는 것”이라면서 “배후세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증인들의 무더기 불출석에 특위 위원들은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은 “오늘 청문회를 마지막으로 하게 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정말 최선 다해서 청문 해야겠다 마음먹어 왔다”면서 “그럼에도 오늘 출석 요구한 20명 증인 중 2명만 나왔고 4명 참고인중 1명만 출석했다. 우리 국민들이 지금 이 모습 보면서 얼마나 분개할까 생각하면 참으로 참담하다”고 했다.

증인들의 불출석 문제는 국조특위 활동기한 내내 문제가 돼왔다. 국회의 동행명령장 발부나 고발이 실질적인 구속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지적에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강제구인제도 등을 통해 청문회에 대한 실질적인 국회 권한을 강화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순실 강제구인법’ 직권상정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이 반대하면 하는 대로 직권상정을 시도해 국정조사와 특검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숨어 다니는 국정농단 세력 범인들을 국민과 함께 응징할 수 있도록 제안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향해 “강제구인법 직권상정을 하자고 엄중히 요청하고 경고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