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자진탈당 압박을 받고 있다. 이를 거부할 경우 출당 조치가 예상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친박계 맏형으로 불리는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사면초가에 몰린 형국이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구성을 완료하면서 인적청산이 궤도에 오른 것. 비대위에서 윤리위원회를 구성하면, 친박계 핵심 의원들에 대한 징계안이 첫 안건으로 상정될 가능성이 높다. 징계는 자진탈당 권유가 예상된다. 해당자가 이를 거부할 경우 통보 10일 이후 제명된다.

출당도 검토될 수 있다. 그렇지 않고선 “당이 살아나갈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김문수 비상대책위원은 10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이같이 밝힌 뒤 “이정현 전 대표의 경우 벌써 스스로 모든 책임을 자기가 안고 탈당하겠다고 선언하지 않았나. 서청원 의원은 이정현 전 대표보다 책임이 크면 크지, 적지 않지 않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김문수 비대위원은 서청원 의원의 자진탈당을 촉구했다. 그것이 인적청산을 가장 명예롭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거부할 경우 김문수 비대위원은 “당에서 윤리위도 개최하고, 각종 회의체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제명하거나 하는 등 비장한 각오로 비상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거듭 압박했다.

실제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설연휴 직전 서청원 의원을 포함한 3~4명의 출당 조치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향후 쇄신 방향은 인적·정책 쇄신과 당 기구·국회 기구의 개혁 등을 지목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