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의 New ICT 생태계 조성 영역.< SK텔레콤 제공>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SK텔레콤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생존키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 패러다임 주도에 나선다.

SK텔레콤은 11일 New ICT 산업 생태계 조성·육성을 위해 5조원, 5G 등 미래형 네트워크에 6조원 등 3년간 총 11조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밝혔다.

New ICT 생태계 조성·육성을 위한 투자는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과 함께 진행한다. 또 SK 주식회사C&C, SK하이닉스 등 그룹 내 ICT 관계사들도 역량을 결집한다.

SK텔레콤은 파급효과가 큰 인공지능, 자율주행, IoT분야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투자로 국내 ICT 생태계의 판을 키워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그 외 IoT 오픈하우스 운영, 벤처육성센터를 통한 스타트업 발굴·육성, 개발자 지원채널 확대 등도 추진된다.

SK텔레콤 측은 “약 9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6만여명에 달하는 일자리가 발생할 것”이라며 “새로운 ICT 생태계의 토양은 역동적인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 부분에선 5G, 그리고 2.6GHz 망구축에 역량을 투입한다. 2019년까지 6조원을 투자해 네트워크 품질을 고도화 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올해 하반기 5G 시범 서비스를 추진하고, 2020년에 상용화할 예정”이라며 “과거 CDMA 신화를 재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