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12일 특검에 소환조사를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두 사람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에서 각각 국민 속을 뚫어주는 ‘사이다 입담’의 논객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건희-이재용 일가의 편법·불법적인 경영권 상속 행위는 지난 40년간 반복됐지만 제대로 처벌받은 적이 없다. 결국 이번에 국민의 노후자금까지 재벌의 편법적 경영권 상속에 동원되는 참담한 사태까지 벌어지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시장은 “이번엔 확실하게 처벌해야 한다”면서 “이 부회장을 구속하고 죄값을 정확하게 치르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법도 무시하고 불법을 자행하면서 국민을 개돼지쯤으로 보는 정권과 재벌의 행태를 바로잡을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미국에선 1970년 리코법을 제정해 마피아 집단범죄나 엘리트 조직범죄를 소탕했다. 이 법은 부정한 행위로 이익을 얻은 집단의 일원 본인이 스스로 적법성을 밝히지 못할 경우 범죄로 인한 이익을 전부 몰수하는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한국판 리코법을 적용해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을 이용한 조직범죄로 얻은 최대 10조원의 불법 수익을 국가가 전액 몰수해야 한다”며 “돈을 주고 받으며 사면을 거래한 박근혜와 최태원 SK 회장의 추악한 거래도 드러났습니다. 이런 정경유착은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국회 본청 223호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를 통해 “다행히 이번엔 특검의 의지가 확고해 보이고, 무엇보다 1,000만 촛불이 눈을 뜨고 지켜보고 있다. 특검에 당부한다”며 “이번만큼은 이재용 구속과 처벌을 통해 법의 단호함과 추상같음을 보임으로써 다시는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만약 이번에 이재용 부회장이 엄중히 처벌받지 않는다면 비극의 역사는 세 번, 네 번 반복될 것”이라며 “박영수 특검이 삼성과 이재용의 행태에 대해 일벌백계를 함으로써 재벌의 불법과 탈법 역사를 이번에는 반드시 끊어내도록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영수 특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편법적 경영권 상속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 요구에 따라 최순실-정유라에게 300억원 상당의 뇌물을 제공한 정황을 낱낱이 드러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