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정문 앞에 설치됐다가 관할 구청에 철거·압류된 '평화의 소녀상'이 영사관 앞에 다시 설치돼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5일 “굴욕적인 일본 돈 강요하는 화해치유재단은 해체돼야 한다”고 했다. 한일 양국이 합의하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설립한 화해치유재단 관계자들이 피해 할머니들에게 합의금 10억 엔을 강요했다는 증언과 관련해 관련 재단 해체를 촉구한 것이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도 모자라 굴욕적인 일본 돈 10억 엔을 할머니들에게 강요한 재단의 행태는 묵과할 수 없다”며 “의사표현 조차 어려운 할머니들에게 적절한 절차도 없이 일방적으로 돈을 강요하고는 ‘할 일을 했다’는 화해치유재단의 안하무인은 피해자 할머니들과 우리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해치유재단은 해체돼야 한다”며 “굴욕적 한일 위안부 합의도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국제 신뢰 운운하며 민족의 굴욕과 국민의 분노를 자초한 영혼없는 외교 관료들 역시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했다.

기 대변인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부산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고려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공식 사과조차 거부하는 일본 정부의 오만함과 모르쇠는 묵과하고 넘어가도 될 문제인가. 진정 우리 외교부의 판단이 그러한가”라면서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대한민국 외교를 담당할 자격을 잃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국민의 화를 키우지 말고 물러나 자숙하라”며 “위안부 피해자를 모독하고, 국민을 무시한 외교실정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