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최순실에게 대가성 자금을 지원한 정황이 포착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특검이 구속영장 청구를 반대하는 재계와 정치권 일부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수사는 필수불가결”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부회장의 구속수사 없이 박근혜 게이트의 몸통에 다가가기는 어렵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삼성을 비롯한 재벌기업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범이다. 재벌이라고 해서 법 앞에 예외가 될 수는 없다”며 “촛불민심은 특권과 반칙의 벽을 허물어달라는 것이다. 법 앞에 재벌의 특권이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대한민국의 법과 원칙이 바로 섰다면 오늘의 탄핵정국은 결코 오지 않았을 것임을 깊이 인식해주길 바란다”며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 수사해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함을 보여줄 것을 호소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법조계에선 이 부회장 구속여부를 고심하는 특검의 행보를 이해하는 모양새다. 이 부회장 등 구속 여부는 특검의 향후 수사에서 반드시 짚어야 할 관문이기 때문에 혐의 적용에 신중을 가하는 건 당연하다는 게 법조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