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 토론회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개방형 공동경선’을 바탕으로 연대를 구축했다. 그러나 ‘공동경선’에 대한 야권의 전반적 반응이 미지근한 탓에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시장은 1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이라는 주제의 긴급토론회를 진행했다. 두 사람이 토론회를 통해 강조한 공동경선은 민주당을 필두로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 전체가 머리를 맞대고 단일 대선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것이다.

김부겸 의원은 “민주당이 집권해도 재벌개혁과 노동개혁 등 추진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국회 다수 의석은 야권의 연립정부 수립으로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도 “민주당이 집권하더라도 의회는 여소야대”라면서 “대통령과 국회가 서로 대립하는 구도 하에선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혁신을 이루기 어렵다”고 밝혔다. 전 야권이 참여하는 공동경선으로 정권을 창출하지 않으면 안정된 개혁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두 사람은 토론회 후 공동경선 구축 행보를 함께하기로 결의했다.

두 사람 연대 행보에 정치권 일각에선 민주당 내 비주류 잠룡들이 본격적으로 선두 잠룡인 문재인 전 대표 견제에 들어갔다고 진단했다. 다만 공동경선을 놓고 문 전 대표와 비주류 사이에 충돌은 발생하지 않을 전망이다. 문 전 대표가 수용하는 입장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판기념회 후 ‘공동경선’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대해 “경선방식에 대해서는 당에 백지 위임했다. 당에서 정해주는 대로 따르겠다”면서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이라면 촛불경선이든 또 다른 방식이든 다 환영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와 달리 다른 야당에선 김부겸-박원순의 공동경선에 대해 거리감을 보이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의 잠룡인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공동경선 거부 입장을 피력했다. 안 전 대표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공동경선은) 정당정치에 맞지 않는다”며 “오히려 결선투표제 도입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역시 공동경선에 대해 “우리 당은 우리 당대로, 다른 당은 그 당대로 하는 것이 경선”이라며 “야당이 공동으로 하는 것은 빠른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공동경선에 대한 어떠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당 지도부는 설 연휴 전까지 경선룰의 틀을 잡고 예비후보등록을 매듭지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