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당 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환, 문병호 최고위원, 박지원 대표, 주승용 원내대표, 조배숙 정책위의장.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귀국 후 독자 행보를 걷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향후 입당 의사를 밝힌 가운데 국민의당 내에서는 입장이 갈리는 모습이다. 당초 반 전 총장 영입에 적극적이었던 박지원 대표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고 한발 물러섰지만, 김영환 최고위원은 “반 전 총장이 갈 곳은 한 곳밖에 없다”고 하고 있다.

박지원 대표는 18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반 전 총장 측 인사들이) 최근에 국민의당을 노크했지만, 귀국 후 그분(반 전 총장)의 정치적 이념이나 검증관계를 볼 때 우리하고는 아무래도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며 “거의 문을 닫았다고 해석을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사실상 반 전 총장 입당을 더 이상 고려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박 대표는 반 전 총장에 대해 “그분은 대통령이 되면 나라를 어떻게 운영하겠다는 청사진도 없고 현재 주변 인사들이 거의 다 실패한 정권의 인사들이다”면서 “엊그제는 대통령 권한이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 ‘잘 대처하시길 바라겠다’ 이런 것은 현재 촛불민심과 탄핵을 의결한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반 전 총장의) 정체성이나 위기관리 능력이나 그분의 언행이나 그분을 싸고 있는 인사들이 국민의당의 정강·정책이나 정체성에 멀어져 가고 있다고 판단한다”고도 했다.

박 대표는 “아예 문을 닫겠다는 것이냐”는 질의에 “그렇게 우리는 폐쇄적이진 않다”면서도 “현재까지 여러 가지를 보더라도 우리 국민의당과는 함께 할 수 없을 정도로 멀어졌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영환 최고위원은 여전히 반 전 총장에 대한 영입 의사를 강하게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대선에서는 킹메이커가 없다고 단언한다”며 “킹만이 킹메이커가 되는 대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이 서있는 정치적 기반이 오염지역과 청정지역 둘로 나뉘어 있다.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청정지역에 있는 유일한 정당이고 두 당만이 집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당은 문을 닫고 있고 국민의당은 열려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이 갈 곳은 한 곳밖에 없다. 그렇게 될 때 킹과 킹메이커를 할 수 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