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롯데백화점 본점 사은행사장에서 2030 싼커들이 사은품을 받아가는 모습.<롯데백화점 제공>
[시사위크=김은주 기자] 롯데백화점이 2030 ‘싼커(散客•중국인 개별 관광객)’ 잡기에 나선다. 싼커의 대부분이 80년대생(빠링허우)과 90년대생(주링허우)인 점을 감안, 뷰티 관련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고 한국문화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젊은 싼커를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인 것.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전체 중국인 개별관광객 중 80년대생(30세~39세)이 47%, 90년대생(18세~29세)이 27%에 달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본점에서는 1월23일(월), 24일(화) 양일간, ‘이즈보’에서 활동하는 왕홍(파워블로거)을 초청해 뷰티 관련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한다. 초청된 3명의 왕홍은 본점의 인기 화장품 브랜드 매장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거나 메이크업쇼를 진행하고, 이 모습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전달된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평소 3명의 왕홍이 진행하는 방송의 평균 시청자 수를 합하면 150만명이 넘는다.

또, 1월20일(금)부터 잠실점에서는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C-trip)’과 연계해 전용 라운지를 운영한다. 이는 백화점 업계 최초로, 해당 라운지는 ‘씨트립’을 통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고객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객들은 다과와 음료 제공 및 택스리펀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2월 초부터는 롯데백화점에서 구매한 상품을 호텔이나 공항으로 무료 배송해주는 ‘핸즈프리’ 서비스와 공항, 명동, 아울렛 구간을 이동하는 타운카 및 셔틀버스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이완신 마케팅부문장은 “백화점을 방문하는 개별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중국인 고객의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다”라며 “향후 한류콘서트, 인터넷 앱 연계서비스 등 연령대가 낮은 싼커를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