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수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을 향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몸통 격인 박근혜 대통령 수사를 촉구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2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반헌법적 ‘블랙리스트’의 몸통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며 “수족처럼 부리던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전 장관이 구속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고 이같이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블랙리스트는) 국민의 생각과 말, 표현의 자유를 통제하겠다는 것 자체만으로 헌법에 위배되고,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부정하는 행위”라면서 “대통령은 순순히 잘 못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무릎 꿇어야 한다. 더 이상 추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특검은 블랙리스트의 몸통 박근혜 대통령을 신속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 철저히 엄단해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못박았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정황을 전면부인함과 동시에, 블랙리스트 관련 보도 언론사에 대해 형사고소 등 법적대응 방침을 밝혔다.

황성욱 박근혜 대통령 측 변호사는 지난 21일 “특검에서 말하는 소위 블랙리스트 작성은 어느 누구에게도 지시한 사실이 없다”면서 “블랙리스트 작성 박 대통령 지시를 보도한 중앙일보 관계자 등을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