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3일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누구보다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앞장서야 할 실·국장들부터 통절하게 반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체부는 이날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반성과 다짐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사죄문을 통해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작성된 명단이다. 현 정권에 반하는 표현을 하거나 좌파성향을 지녔다고 판단되는 문화예술인들에게 공공지원을 배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 논란을 빚었다.

현재  김기준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를 주도했다는 혐의로 구속된 상태며,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박근혜 대통령의 개입여부 등을 수사 중이다.

송수근 문체부 직무대행 및 실국장 사죄문을 통해 “너무나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미리 파악해 진실을 밝히고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해야 했음에도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특검의 수사가 진행중이고, 아직 전말이 완전히 파악되지 않았다”며 “구체적 경위와 과정이 소상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체부 책임론에 대해선 “마땅히 감내하겠다”며 “이번 일을 뼈아픈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고 전했다.

그 외 이 같은 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해 낮은 자세로 국민들과 소통할 것과 더불어 ▲문화예술계의 자율성 확립을 위한 논의기구 구성 ▲문화예술진흥법 개정 등의 제도적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송 직무대행은 “오로지 문화예술의 정신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문체부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