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반 이민정책에 서명하고 있다. < AP/뉴시스>
[시사위크=정상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과 시리아 등 7개 국가 국민들의 90일 간 미국입국 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27일(현지시각) AP‧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명분은 테러리스트의 미국 입국 금지다. 입국이 금지된 7개 나라는 이라크, 이란,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 리비아, 예멘 등으로 테러와 관련이 있다는 게 미국 백악관의 입장이다. 이들 국가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은 이중국적자라도 미국 입국이 불허된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의 이번 행정명령이 이슬람 세계와 무슬림에 대한 봉쇄정책이며, 반인권적이라는 점에서 비난이 적지 않다. 국제구조위원회(International Rescue Committee)와 난민 지원단체 등은 트럼프의 반이민 정책 행정명령에 대해 “해롭고 경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국제난민기구(UNHCR)도 “난민들은 종교, 국적, 인종에 관계없이 동등한 취급과 보호, 도움, 정착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입국금지 조치를 당한 국가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이란 외무성은 28일(현지시각) “이슬람 세계에 대한 심한 모욕”이라며 “국제사회의 대화와 결속이 요구되고 있는 국면에서 이슬람 세계의 사람들을 차별하는 미국의 정책은 폭력과 극단론의 확산을 초래한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정부는 반 이민 정책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7일(현지시각) 미국 CNN은 백악관 고위관계자의 발언을 통해 이번 조치는 반 이민정책의 “시작점”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