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차기 대선이 문재인 대 반문재인 구도로 굳어지고 있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리며 대세론을 형성했다. 이와 비례해 문재인 전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제3지대 연대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독자적인 세력으로는 문재인 전 대표를 넘어서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설을 전후해 서로의 의중을 떠본 이들은 이번 주 중 본격적인 합종연횡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제3지대의 양대 축은 국민의당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대표는 범야권 인사들과 각각 만나 연대 가능성을 타진했다.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손학규 전 대표나 정운찬 이사장 등은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파악된다. 정운찬 이사장은 31일 기자회견에서 “독자노선이 원칙”이라면서도 “동반성장에 관해 의지가 있으면 힘을 합칠 수 있다”고 그 가능성을 내비쳤다.

국민의당이 범야권 소속 ‘반문재인’ 진영이라면, 범여권은 반기문 전 총장이 중심축이다. ‘입당이냐 연대냐’의 입장차는 존재하나, 김무성 의원이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은 반 전 총장과의 ‘동행’에 기본적으로 찬성이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 역시 연대에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을 제외한 범야권과 범여권의 후보가 정해진 뒤, 단계적으로 단일화 과정을 밟는 시나리오를 유력하게 점치고 있다.

표면적인 명분은 개헌과 반패권주의가 될 것이 예상된다. 개헌과 반패권주의는 문 전 대표와 나머지 대선주자를 정확하게 양분하는 핵심 요소다.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나 김무성 의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꾸준히 언급해 왔던 내용이다.  

본격적인 신호탄은 반 전 총장이 올렸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패권정치가 국민을 편 가르고 대립을 양산하고 있다”며 “제왕적 대통령제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얘기가 많이 나왔고 저도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대선 전 개헌과 함께 대통령 임기단축도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김종인 전 대표나 손학규 전 대표의 주장과 대부분 일치한다.

다만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의 부상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반문재인 연대의 승리 관건은 문재인 전 대표와 양자대결 구도를 만들고, 보수진영을 결집시키는 데 있다. 결집된 보수진영과 중도를 합치면 문 전 대표를 넘어설 수 있다는 계산이다. 문제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대선후보로 나설 경우, 연대가 어렵다는 데 있다. 황 권한대행이 박근혜 정부를 상징하는 인물 중 한 명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주도한 국민의당은 물론이고, 정치교체를 외친 반 전 총장도 연대의 명분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무엇보다 황 권한대행의 부상은 지지층이 일부 겹치는 반 전 총장의 힘을 빼는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때문에 반 전 총장 측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반 전 총장 측 인사로 분류되는 정진석 새누리당 전 원내대표는 “황 권한대행의 대선출마는 말도 안되고 실현 가능성도 없는 미친짓”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수는 무리수를 내서라도 권력만 탐하는 족속이란 좋은 교훈을 남기겠다”며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