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중소기업청은 중견기업의 글로벌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중소기업청은 31일 중견기업의 기술개발 책임성 강화와 성과 중심의 R&D 평가를 통해 후불형으로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업이 R&D 재원을 선 투입해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정부는 기업이 개발한 기술의 상용화 여부에 따라 정부출연금을 지원하는 후불제 인센티브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60개 수출중견기업을 발굴해 정부와 민간이 1대 1 매칭(민간 50%, 정부 50%)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출연금은 최대 5억원까지 지원(민간부분 포함시 총 사업비 10억원)한다. 기술개발 시작 시점에 총 사업비의 5분의 1을 지급한 뒤 기술개발 종료이후 R&D 결과물의 매출과 수출액 등을 따져 나머지 5분의 4를 지급한다.

후불형 R&D사업은 참여대상을 매출 1조원 미만의 (예비)중견기업 중에서 수출지향성이 높은 기업을 중점 발굴해 투자될 예정이다. 또 기술개발 목적이 아닌 개발기술의 상용화에 초점을 두고 R&D를 추진하는 ‘개발기술의 상용화 목표제’를 도입한다.

아울러 전문가 그룹이 R&D 과제를 약 1개월에 걸쳐 '개발기술 수준, 개발제품 시장현황, 개발과제시장가치, 개발시의성, 상용화 목표 타당성' 등을 조사해 R&D 과제를 평가하는 '숙성평가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중기청은 개발기술의 상용화를 통한 수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새롭게 도입되는 '중견기업 해외마케팅 맞춤형 사업', '산업은행 중견기업 육성프로그램'에 연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