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사진은 구제역으로 살처분된 한우가 굴삭기로 옮겨지고 있는 모습.<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정부가 구제역 ‘주의’ 발령 나흘 만에 위기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2010년 이후 7년만으로, 가축시장까지 폐쇄된다.

정부는 9일 가축방역심의회 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와 협의한 결과 구제역 위기 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일 의심신고 발생에 ‘관심’에서 주의로 올린 이후 4일만이다.

구제역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한 배경에는 경기, 충북, 전북 등 여러 시도에 걸쳐 발생했고, 기존 발생 유형(O형)이 아니라는 점, 소에 대한 항체형성률이 낮은 현실 및 겨울철 소독여건 악화 등이 고려됐다.

이에 우선 국민안전처와 시도, 시군구에 설치, 운영 중인 AI대책 지원본부를 구제역·AI대책 지원본부로 개편했다. 또 전국의 모든 시군 간, 시도 간 거점소독장소를 설치하고, 통제 초소를 전국의 주요 도로로 확대 등의 조치도 이뤄진다.

아울러 전국 우제류 가축 시장을 지난 9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잠정폐쇄하고, 같은 기간 농장 간의 생축 이동도 금지했다.

그 외 경기도 연천 구제역 발생 지역에는 특별방역 관리 강화 방안이 적용된다. 구체적으론 경기도 우제류 가축의 타시도 반출을 9일 18시부터 15일 24시까지 7일간 금지한다. 또 전국 우제류 농장 전화예찰 확대실시 및 축산차량 일제소독의 날을 2회 운영하고, 발생 농장 내의 우제류는 양성으로 확진되는 시점부터 24시간 이내 살처분과 폐기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우제류 농장, 축산관련 시설의 방문과 출입을 자제해달라”며 “구제역이 빠르게 종식될 수 있도록 총력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