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7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 “모든 것이 범죄가 드러났을 때 대통령이 사직하거나 탄핵으로 가야 한다”며 사실상 탄핵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SBS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원래 일의 순서로 보면 모든 것이 밝혀진 다음에 탄핵이 이뤄지는 게 아니겠냐”며 “미국도 클린턴이 본인 스스로 인정하고 특검 결과가 다 나온 뒤 탄핵 절차가 진행됐다”고 말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의 이 같은 주장은 현재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이 ‘뇌물죄가 성립 안 되면 탄핵의 사유가 안 된다’는 입장과 유사하다는 게 일각의 지적이다.

이에 그는 “우리나라는 탄핵을 먼저 해놓고 특검을 통해 뇌물죄로 짜 맞추기 형식이라는 이런 비난을 받게 됐기 때문에 일의 순서가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정 원내대표는 “이번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문제도 결국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를 적용하기 위한 전 단계라는 생각도 가지고 있다”고 말해 박 대통령 탄핵 반대 의혹은 당분간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그는 ‘보수 재정립을 위해 박근혜 정권과는 단절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단절이라고 해서 정치라는 것이 칼로 무 자르듯이 잘라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아마 정치적인 과정이 밟아질 것이고 대통령도 어떤 정치적 판단을 할 것이라 생각돼 단절이라 얘기하기는 좀 이르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그런 상황(박근혜 정권과의 단절)은 언젠가 전개가 되지 않겠나 생각된다”고 말해 논란을 피해가려는 모습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