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리베라 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교육연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의 ‘선의’ 발언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대통령도 선한 의지로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다”는 발언이 ‘4대강 사업’ ‘최순실 게이트’ 비호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안 지사의 첫 경제 정책 공약 발표도 ‘선의’ 논란에 주목을 받지 못했다.

안 지사는 20일 당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기존 정부 주도, 재벌 중심의 산업 구조를 재편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경제 정책 공약집을 발표했다. 안 지사는 ‘한국, 경제혈압이 문제입니다’ 자료에서 저성장·양극화·재벌중심·자영업 위기·청년실업·노년빈곤 등을 ‘증상’으로 꼽고 “일부는 비만이고, 일부는 혈액순환 저하, 일부는 운동부족이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안 지사는 재벌개혁 방안으로 ▲징벌적 배상제·집단소송제 도입 ▲공정거래위의 전속고발권 폐지 ▲순환출자 해소를 내놨다. 대기업-중소기업 관계와 관련해서는 ▲특수관계인에 일감 몰아주기 금지 ▲원청업자 불공정거래 근절 등을 약속했다. 혁신기업 활성화를 위한 ▲벤처캐피탈 금액한도 기준 합리화 ▲연대보증제도 폐지 등도 제시했다. ‘개방형 통상국가’의 불가피성을 들어 ▲남북경제협력 확대 ▲양자·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 확대 ▲대내외 리스크 관리 등을 강조했다.

▲과학자 중심의 연구개발(R&D) 거버넌스 및 기초원천연구 적극 투자 ▲안전 규제는 강화하면서도 중복규제·인허가 절차 간소화 ▲R&D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인센티브 제공 등도 공약했다.

안 지사는 21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4차 혁명과 미래인재’ 컨퍼런스에 참석해 축사를 한다. 안 지사는 이날 경제계 인사들과 만나 자신이 전날 제시했던 경제 정책을 다시 한 번 설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