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북한의 암살 전략이 청부살인업자를 통한 전략으로 바뀐 만큼 “북한의 청부살인 네트워크에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북한의 청부살인 네트워크에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북한의 암살 전략이 청부살인업자를 통한 전략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중국, 동남아 국가와 공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의원에 따르면, 북한은 2014년부터 암살 전략을 청부살인으로 변경했다. 이전까지 암살 전략은 2단계를 거쳤다. 직파 암살과 탈북자로 위장해 요인을 암살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2단계가 국정원의 수사력에 의해 효과가 없자 해외 청부살인업자를 활용한 전략으로 다시 한 번 바뀌었다. “제3국 청부살인업자는 대부분 중국과 동남아 출신”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김정남 피살로 말레이시아 당국에 검거된 여성 용의자 2명의 국적은 각각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다. 하태경 의원은 ‘자폭 암살조’에 대한 위험을 환기시켰다. 김정남의 피살에도 자폭 암살조가 투입됐다는 것. 그는 북한 정찰총국 출신 탈북자로부터 들은 얘기로, “도망간 (북한 국적의 용의자) 네 사람 중 리지영, 홍송학은 자폭 암살조”라고 말했다. 검거된 여성 2명이 암살조 1진으로, 계획에 실패하면 “2진인 리지영과 홍송학이 ‘끝내기 암살’을 하고 만약 검거될 우려가 있으면 바로 자살한다는 것”이다.

하태경 의원은 “3월에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그 결의안에 도주한 4명이 말레이시아 당국에 출두해 조사를 받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국정부가 외교력을 발휘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