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전국 예선업 종사자 한국가스공사 본사 앞 대규모 집회 개최
인천, 평택, 여수, 울산, 부산 등 전국 예선업 종사자 200여명 참여

▲ 한국가스공사 본사 앞 집회에 참석한 참가자들과 경찰 <한국예선업협동조합 제공>
[시사위크=강준혁 기자] 한국가스공사의 갑질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참다못한 전국 예선업 종사자들은 가스공사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평택/인천 LNG기지 예선업체’ 선정 입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 한국예선업협동조합 “가스공사 입찰 강행시 노조 총파업”

한국예선업협동조합은 2월 20일(월) 오후 1시 한국가스공사 대구 본사 앞에서 전국에서 예선업 종사자가 참여한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예선’이란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대해 부두시설까지 끌어당기거나 밀어서 안전하게 이동시키는 업무를 하는 선박으로, 현행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에 따라 등록된 항만에서만 예선업을 할 수 있다.

▲ 이날 집회에서는 한국가스해운노동조합 양준용 위원장의 삭발식이 진행됐다. <한국예선업협동조합 제공>
이날 집회에는 인천, 평택, 여수, 울산, 부산 등의 지역에서 예선업 종사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7500만원 상당의 예선 사용료를 국적선에 대해 10만원만 받고, 외국적선에 대해 1억을 받아 손해를 상쇄시키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 ‘국적선과 외국적선의 예선 사용료 차별로 인한 무역 분쟁과 보복에 대한 책임을 우리에게 떠밀지 마라’, ‘현행 선박입출항법을 위반하는 한국가스공사의 갑질 행위에 예선업계 시장 질서가 파괴된다’며 한국가스공사를 향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서는 한국가스해운노동조합 양준용 위원장의 삭발식이 진행됐다. 이후 양 위원장은 항만예인선 연합노동조합 김진호 위원장과 함께 한국가스공사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특히 항의 서한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예선업 종사자의 한국가스공사 내 진입을 제지하는 경찰들과 대치하며 고성이 높아져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 예선업 종사자들. <한국예선업협동조합 제공>
논란의 발단은 2016년 12월 한국가스공사가 ‘평택/인천 LNG기지 예선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전국 단위의 입찰을 진행하면서 불거졌다. 예선업계는 크게 반발했고, 갈등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지난 2월 10일 한국가스공사와 예선업계, 국적LNG선운영위원회에 소속된 6개의 선사(△현대LNG해운 △현대상선 △SK해운 △팬오션 △대한해운 △H-Line해운)는 회의를 열고 해결방안을 논의에 나서며 갈등이 해소되는 듯 했으나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

◇ 예선 배정 중단시, 사상 초유의 물류대란 우려

항만예인선 연합노동조합은 지난 1월 25일 인천역무선 부두를 시작으로 그 이후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 앞에서 ‘한국가스공사 갑질 규탄 및 선원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가스공사가 전국 예선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평택/인천 LNG예선업체 선정’을 강행할 경우 항만예인선 연합노동조합은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 이날 집회에서는 한국가스해운노동조합 양준용 위원장의 삭발식이 진행됐다. <한국예선업협동조합 제공>
한국예선업협동조합(이사장 김일동)은 이사회를 통해 LNG 6개 선사에 대해 전국적으로 예선 배정을 중단을 논의하며 강경대응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가스공사는 입찰을 강행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갈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항만예인선 연합노동조합 김진호 위원장은 “인천 LNG기지는 환경오염과 안전 등의 우려가 있는 혐오‧기피 시설이지만 공익적인 목적의 시설이기에 인천 지역주민들이 재산 및 환경 등에 대한 피해를 감수와 희생해왔다”며 “이러한 위험시설을 인천에 두고 여지껏 인천에서의 작업경험이 전무한 타지역의 업체를 선정한다면 이는 인천 선원과 그의 가족의 생존뿐만 아니라 인천주민들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행위”라고 호소했다.

예선업계에서 예선 배정을 중단할 경우 수출입선박의 입출항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사상 초유의 물류대란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게 해운업계의 우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