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격 논란, 미국사업 난망, 배임혐의… “상생은 없었나”

▲ <탐앤탐스>

[시사위크=강경식 기자] 탐앤탐스가 사면초가에 몰렸다. 그런데 가맹점주들로 부터 현재진행형인 탐앤탐스의 위기가 예정된 좌초라는 지적이 나온다. 탐앤탐스 일부 가맹점주들은 상생을 추구하지 않는 경영철학을 원인으로 꼬집었다.

서울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한 탐앤탐스 가맹점주는 “배임 혐의가 면밀히 드러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며 “만약 김 대표가 본인의 꿈을 쫓기 위해 평생을 건 가맹사업자들의 꿈을 짓밟은 것이라면 이 바닥에서 퇴출될 각오를 해야 할 것”이라며 경고했다.

최근 탐앤탐스의 커피가격과 관련해 논란이 일었다. 탐앤탐스는 지난 1월말 음료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최고 11%, 500원을 인상한 탐앤탐스는 “임대료·인건비·재료비 등 원가 인상 요인에 의해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YTN>의 보도에 따르면 정작 원두는 싼 제품으로 바뀐 사실이 드러났고, ‘바뀐 원두를 가맹점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해명’조차 거짓말로 밝혀졌다.

또 김도균 탐앤탐스 대표는 배임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신규 매장 공사 때 점주들에게 산업재해료 명목으로 돈을 받고도 실제로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방법으로 20억원에 가까운 보험료를 지급받았다는 혐의다.

말 그대로 첩첩산중이다. 그런데 일부 점주들은 현재 탐앤탐스가 겪고 있는 위기가 이미 예고됐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의 사업 방식에 대해 “이전부터 가맹사업자들과 동반 성장이 고려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 탐앤탐스와 춘천시청의 투자협약식이 2014년 8월 28일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양측은 친환경 복합 커피테마파크인 '탐스타운' 건립과 탐앤탐스를 비롯한 11개 계열사및 협력업체의 이전을 협약했다. 김도균 (주)탐앤탐스 대표이사, 최동용 춘천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참석했다.<강원도청>

◇ 국내 최초 커피 테마파크 어디로?

탐앤탐스의 프랜차이즈 운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내 5곳을 포함한 탐앤탐스 매장을 찾았다. 경영상태를 지적하는 점주들은 우선 좌초된 커피 테마파크 사업부터 문제삼았다.

2014년 8월 춘천시와 탐앤탐스는 ‘커피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MOU’를 채결했고 총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했다.

당시 김 대표는 “투자회사와 건설회사 등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투자비 조달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국내 최초의 커피 테마파크란 명성에 걸맞은 콘텐츠를 창조해내는 게 중요한 과제”라고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행사인 남춘천산업단지개발(주)은 2015년 6월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탐앤탐스는 전체부지 145만㎡가운데 26만㎡에 커피제조, 로스팅, 추출 등 생산시설 뿐 아니라 박물관, 상품개발연구소, 체험 투어 코스, 숙박, 편의시설 등을 갖춘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합의각서(MOA) 체결 시한이던 2015년 11월 탐앤탐스는 시행사와의 간담회에서 자금사정 악화를 이유로 한 달 연기를 요구했다. 탐앤탐스 측이 책정된 예산 1,000억원 가운데 700억의 투자 유치가 난망하다는 이유였다.

결국 연기한 시한이 도래한 12월 탐앤탐스는 재정 악화를 이유로 테마파크 사업을 전면 중단했다. 1년 반 가까운 기간 동안 추진됐던 테마파크는 무산된 것이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서둘러 테마파크 부지에 입점할 기업을 선정했다.

이에 대해 탐앤탐스 관계자는 “사업이 무산된 이유는 사업성 정밀검토 결과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탐앤탐스는 해당 지자체에 사업 추진에 대한 어려움을 충분히 개진했고, 사업 추진 취소에 대해서도 사전에 충분히 양해를 구했다”라고 설명했다.

◇ ‘상표권 장사’ 논란에 철수했나?

반면 업주들과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들은 탐앤탐스의 테마파크 사업 철수에 대해 “김 대표 개인이 탐앤탐스 가맹사업자들에게 로열티 명목으로 취득하던 상표권 장사를 더 이상 못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014년 7월 탐앤탐스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년치 손익계산서를 일괄 정정해 공시했다. 정정공시된 4년치 감사보고서에는 김 대표에게 지급한 상표권 사용료 누락분이 지급수수료로 정정돼 기재됐고, 같은 금액의 영업이익도 줄어들었다.

▲ 2010년~2013년 간의 감사보고서가 2014년 7월16일에 한꺼번에 정정 공시됐다. <전자공시>

앞서 공시됐던 감사보고서에는 빠져있던 김 대표와의 거래내역이 정정된 감사보고서에 등장하자 의혹은 제기됐다. 지급수수료와 같은 금액이 김 대표와 탐앤탐스간의 거래내역에 추가됐기 때문이다. 감사보고서의 정정은 2013년 국세청의 세무조사에서 상표권 사용료에 대한 귀속 소득 주체가 김도균 대표이므로, 실제 소득 귀속자에 따른 회계처리를 지적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춘천시와 MOA 체결을 앞둔 2015년 9월 당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제남 정의당 전 의원이 ‘가맹점 상표권 부당이득 챙긴 가맹본부 일가의 배임혐의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통해 김 대표가 ‘가맹점 상표권을 유용해 부당한 이득을 취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김 전 의원은 “프랜차이즈 오너일가의 상표권 장사 행태는 숨겨진 갑질행위”라며 “해당 상표권에 대한 재산적 가치는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가 함께 노력해 증가하는 것 임에도 8년간 김도균 대표가 지급수수료 명목으로 324억원 가량을 수수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고발했다.

이 국세청의 지적과 김 전 의원의 고발로 인해 상표권을 통한 이득이 문제가 되자 운용 가능한 자본의 한도가 줄어들었고 1,000억원의 예산을 마련할 수 없게 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부 가맹점주들은 “회사 측이 당시 테마파크 사업 철수와 관련해 가맹사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반영하지 않은 이유를 아직도 모르겠다”며 “가맹점주들의 사업성이 걸린 사안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가 취소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 상표권은 여전히 ‘김 대표’ 개인의 것

논란 발생 1년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김 대표는 14개의 탐앤탐스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탐앤탐스 관계자는 “당시 논란은 취급수수료에 대해 김 의원 측의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2015년경 문제 제기 전부터 김도균 대표는 회사로부터 탐앤탐스 상표권에 대한 로열티를 지급받은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또 탐앤탐스 측은 “2015년 이후 회사는 순차적으로 상표권을 김도균 대표 개인에서 회사로 이전하는 절차를 진행해 왔다”며 “절차 진행 중 회사의 다른 현안 대처문제로 일시 중단된 적도 있으나 현재 상표권 이전 절차가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점주들은 “브랜드 가치 성장에 따른 이윤이 발생했다면 성장에 조력한 가맹점주들에게도 정당한 배분이 돌아와야 한다”며 “회사와 김 대표가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 가맹점주간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때까지 단체소송을 비롯한 모든 대책을 강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