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의 파업대체인력 공채 우대 계획이 철도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철도파업 당시 차량기지에 멈춰 선 열차들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해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었던 코레일이 상반기 공채를 실시하며 또 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해 파업대체인력으로 투입됐던 이들 중 일부를 정직원으로 채용하고, 가산점을 주기로 한 것이다. 코레일은 위기 때 도와준 이들에 대한 도리이자 약속 이행이라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지나친 특혜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코레일, 공채 사상 첫 ‘파업대체인력 부문’ 선발

코레일은 지난 21일 올해 상반기 공채를 발표했다. 300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하겠다는 것이었다.

취업난이 극심한 시기에 반가운 소식이었지만, 철도노조는 강하게 반발했다. ‘파업대체인력’ 채용 때문이다.

코레일은 전체 300명의 채용인원을 크게 3가지 부문으로 나눴다. 신규직원, 미래철도, 파업대체인력 등이다. 신규직원 부문은 사무직, 차량직 등 일반적인 채용으로 총 170명을 뽑는다. 총 80명을 뽑는 미래철도 부문은 IT, 빅데이터, 디자인 등 미래발전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선발한다.

문제가 된 파업대체인력 부문은 총 50명을 채용한다.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지난해 극심한 갈등 속에 역대 최장인 78일의 파업 사태를 겪었다. 이에 코레일은 2000여명의 대체인력을 투입한 바 있다.

세부 채용분야는 신규직원 부문과 같다. 지원대상은 대체인력으로 1개월 이상 투입됐던 이들이다. 면접을 통해 선발되며, 다른 부문과 달리 인턴기간을 거치지 않고 곧장 정규직이 된다.

또한 파업대체인력이 다른 부문에 지원할 때도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가산점 대상은 파업대체인력과 국가유공자 지원 대상자, 산업기사 소지자 등이다.

코레일은 과거에도 파업대체인력을 대상으로 공채 지원시 가산점을 부여한 적은 있었다. 다만, 파업대체인력만을 지원대상으로 하는 채용은 이번이 처음이다.

◇ “지나친 특혜” vs “당연한 도리”

이에 대해 철도노조는 지난 22일 성명을 발표했다. 철도노조는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안전인력 충원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신규채용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도 파업대체인력에 대한 특혜를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파업기간 중 대체인력으로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가산점을 부여하면 청년들에게 공평한 취업기회를 보장할 수 없고, 코레일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바늘구멍을 줄였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또한 철도노조는 “파업기간 중 코레일 간부들의 자녀들을 대체인력으로 다수 채용했던 사례가 있고, 대체인력으로 선발된 이들 중에는 실제 업무투입도 하지 못한 채 시간만 때우거나 파업 중인 조합원들을 채증하는 업무 등을 맡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코레일은 노조 측의 주장과 지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난해 파업대체인력 채용 당시 향후 공채 우대를 약속했다. 급한 위기 때 도움을 준 이들에 대한 도리 차원”이라며 “여러 가지를 고려해 결정했으며, 지나친 특혜라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말했다.

파업대체인력 부문의 경쟁률(약 40대1)이 일반 공채 경쟁률(20~30대1)보다 훨씬 높고, 가산점의 경우 그 비중이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파업대체인력에 대한 가산점은 100점 만점에 2점 수준이다. 필기시험으로 치면 한 문제에 해당한다. 지나친 우대 혹은 특혜로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한 “철도에 대한 능력과 열정이 뛰어난 청년들을 채용하는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없다”며 “파업대체인력 부문으로 채용된 이들도 향후 철도노조에 가입하게 될 것이다. 철도노조의 무리한 주장과 비판은 오히려 이들에게 반감을 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