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연장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야4당 원내대표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긴급 회동을 가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이 불발됐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연장 승인 거부로 특검팀은 오는 28일 수사를 종료한다. 야권은 황 권한대행의 결정에 즉각 반발하고 새로운 특검법 개정안 발의와 황 권한대행의 탄핵을 위한 3월 임시국회 소집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은 27일 긴급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3월 임시국회 소집 ▲새로운 특검법 추진에 합의했다. 바른정당을 제외한 야3당은 황 권한대행 탄핵에도 합의했다.

야3당은 28일로 활동기한이 끝나는 특검팀을 그대로 유지해서 수사를 계속해나가는 방향으로 새 특검법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3월 임시국회에서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시도할 경우 계류된 법안은 직권상정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 또는 현재 계류된 특검법 개정안의 부칙에 ‘박영수 특검팀은 유지되는 것으로 한다’는 취지의 규정을 추가해 수정하는 방법 등이 거론된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은 기본적으로 ‘30일 연장안’인데 30일을 연장할지 50일을 연장할지는 각 당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며 “30일 이상 50일 이하 선에서. 애초에 특검법 수준에서 (연장)하자는 것이었기 때문에 50일을 하면 좋겠지만 30일도 괜찮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야권은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 요청을 지속적으로 할 방침이다. 다만 김영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정 의장이 국회 본회의에 특검 연장 법안을 직권상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면서 “특검 연장에 찬성하는 교섭단체들이 소관 상임위인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처리한 후 본회의에 상정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정 의장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음을 밝혔다.

2월 임시국회의 마지막 본회의는 내달 2일 열린다. 3월 임시국회 본회의 일정을 잡기 위해서는 원내교섭단체 간 합의가 필요하다. 특검 연장은 물론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도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의사일정에 합의를 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우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본회의 일정 협의를 안 해줄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한국당과 의사일정 합의가 안 되면 탄핵 일정도 잡을 수가 없다. 도처에 암초가 있어서 정말 어렵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