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 원내대표, 권성동, 김학용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바른정당이 특검법 개정에 당력을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은 빠지기로 했다. 특검수사 연장신청을 불허했다는 것 하나로 탄핵요건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바른정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특검 연장 요구를 황교안 권한대행이 거부한 것은 매우 잘못된 것으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황교안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헌법과 법치주의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으로 접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영철 전략본부장도 “국회의 탄핵의결은 헌재에서 탄핵결정으로 인용될 것이라는 확신과 법적 기반을 가지고 해야 하는 게 아니냐”며 “우리 당이 탄핵에 동참하지 않는 것은 법적근거가 충분히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야3당 현역의원이 166명으로 황교안 탄핵을 하고 싶다면 할 수 있다. 진정성을 가지고 하려 한다면 3월이든 4월 임시회든 100명이 발의해 151명 찬성으로 통과시킬 수 있다”며 “(야3당이) 쓸데없는 정치적 쇼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야4당 대표 및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회동을 갖고 특검법 개정안을 만들어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야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중 정세균 국회의장을 찾아 3월 2일 본회의에 직권상정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