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습기살균제 사태와 관련 시민단체에서 '제2의 옥시를 막자'며 집회를 벌이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생활안전제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와 기업이 자발적 대책 마련에 나섰다.

28일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국내 17개 생활화학제품 제조·수입·유통사가 참여했다.

17개 참여 기업은 LG생활건강, 유한크로락스, 유한킴벌리, 유한양행, 한국피죤, 한국P&G, 옥시레킷벤키저, CJ라이온, 헨켈홈케어코리아, SC존슨코리아, 보령메디앙스,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다이소, 잇츠스킨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1월29일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의 책임의식을 높이고,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기업의 자발적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협약내용에는 ▲제품 내 함유 전성분 공개 방안 강구 ▲제품성분 자체점검 실시 ▲기업 경영에 안전관리 최우선 원칙 반영 ▲자율적 제품 안전 관리지침 마련 ▲소비자 피해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이 포함됐다.

참여한 17개 기업은 협약기간인 내년 2월27일까지 협약내용을 준수해야 한다. 참여 기업별로 세부 이행계획을 수립해 올해 4월 말까지 정부에 제출해야 한다. 또한 분기별로 이행성과를 공유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이 자발적 제품 안전관리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며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 안전성을 최우선하는 새로운 경영 원칙이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