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의 ‘특검법 개정안’ 법사위 직권상정을 강하게 압박했다.

2일 오전 민주당 소속 법사위 위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성동 위원장은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하는 특검법을 상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박범계 민주당 간사를 비롯해, 백혜련·조응천·박주민 의원 등이 참여했다. 국민의당 소속 이용주 위원도 함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권성동 위원장은 (탄핵 소추위원으로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수사기간 연장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게 해 주는 것이 바로 탄핵소추의 정신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검과 탄핵소추의 기본이 됐던 검찰 수사의 성과는 바로 특검논의로부터 시작됐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탄핵소추위원의 진정성을 특검법 상정으로 선명히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법사위원장실을 찾아 이날 전체회의 전까지 이 같은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법사위 위원뿐만 아니라 민주당 소속 30여명의 의원들도 정론관 기자회견을 열고 권성동 위원장의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송영길 의원은 “권 위원장이 국정농단에 가슴아파하면서 애국심을 호소한 발언이 많은 국민의 공감을 얻은 바 있는데, 그 진심이 입증되려면 법사위 직권상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영길 의원은 “특검법 직권상정이 진짜보수와 가짜보수 가르는 경계선이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남인순 의원은 “많은 국민들은 바른정당이 무뉘만 야당이고 실제 자유당의 2중대가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과 혼란에 대해 반성과 함께 이를 바로잡기 위해 새롭게 당을 만들었지만, 이러한 소명의식과 책임감을 실제 실행하고 있는지 되돌아볼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홍익표 의원은 “권 위원장이 직권상정을 못할 것 같으면, 사회권을 민주당 간사에게 넘겨 달라. 우리가 책임지고 특검법 개정안을 처리할 것”이라며 “유승민·남경필 등 바른정당 대선주자들도 이 문제에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한편 국회 법사위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원 포인트 전체회의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세월호 선체조사위법, 공직선거법 등 마무리 되지 못한 안건 등에 대해 최종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날 법사위를 통과한 안건은 오후 예정된 본회의에 상정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