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19일 "진심의 정치를 하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원장은 이날 서울 충정로 구세군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에게 주어진 시대의 숙제를 감당하려고 한다.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원장은 "지금까지 국민은 저를 통해 정치쇄신에 대한 열망을 표현해주셨다"며 "그 열망을 실천해내는 사람이 되려 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특히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싸워야 한다면 정정당당하게 싸울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은 두렵지 않다. 극복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안 원장은 그러면서 "먼저 정치개혁은 선거과정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선거과정에서 어떤 어려움과 유혹이 있더라도 흑색선전과 같은 낡은 정치는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안 원장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문재인 민주당 후보를 향해 "모두 한자리에 모여 국민들을 증인으로 선의의 정책 경쟁을 할 것을 약속하면 어떻겠느냐"며 "그리고 선거후에도 승리한 사람은 다른 후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패배한 사람은 깨끗이 결과에 승복하여 더 나은 우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협력할 것도 같이 약속하자"고 제안했다.
 
안 원장은 자신의 정치경험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저는 정치경험 뿐 아니라 조직도 없고 세력도 없지만 그만큼 빚진 것도 없다"며 "정치경험 대신 국민들에게서 은 이야기를 소중하게 가지고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빚진 게 없는 대신 공직을 전리품으로 배분하는 일만큼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원장은 기자회견 직후 곧바로 이어진 '정치경험이 없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치 경험이 없는 게 맞다"며 "그렇지만 과연 정치 경험이 많은 것이 꼭 좋은 건지는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 저에 대한 많은 분들의 열망들이 이 시점에 우리나라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묻고 있는 것 같다"며 "정치개혁, 새로운 혁신, 혁신 경제, 디지털 마인드와 수평적 리더십 등이 우리가 처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원장은 이어 "정치 경험은 분족하지만 IT, 의학, 경영 그리고 교육 현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장 경험들이 정치 하는데 플러스 되면 됐지 마이너스는 안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야권후보 단일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 두 가지는 첫번째는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 중요하다라는 것"이라며 "두번째는 국민들이 그것에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시점에서 두 가지 조건을 갖춰지지 못한 상황에서는 단일화 논의를 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