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지난해 공개한 ICBM 엔진 지상 분출 실험 장면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새 대북정책에 한반도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방안까지 검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즈 4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 국가안보팀은 두 차례 북핵 관련 회의를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는 한국에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이 매체는 “북한과의 군비 경쟁을 촉발하는 문제를 안고 있지만 선제 타격 가능성과 함께 현재 백악관에서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술핵은 국지전 등 작전 반경이 좁은 곳에서 사용되는 소형 핵무기다. 폭발 위력은 통상 20kt 이하로, 미사일 탑재가 용이하다. 반면 전략핵무기는 위력이 수백kt에서 mt(1mt는 TNT 100만t의 폭발력)까지 이르며 주로 ICBM 등에 탑재된다.

다만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는 동아시아의 외교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어,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치권에서도 정치적 접근을 피하고, 협의가 진행될 경우 정부의 신중한 판단을 당부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전술핵 재배치는 위험한 발상이다. 북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자는 발상”이라며 “핵 포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고 우리도 핵을 보유하자는 것은 정치인으로 해서는 안 된다. 미국도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전술핵 재배치는 인접국의 예민한 외교적 파장이 나올 수 있다”며 “전술핵 재배치를 하더라도 NCND(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전략으로 나가서 억제전략을 강화시키되 신중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