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 당론 채택을 놓고 당내 내분이 일 조짐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이 오는 13일 이전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 내 ‘탄핵기각 당론 채택’에 대한 찬반 입장이 극명하게 드러나면서 당 내분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6일 한국당 지도부는 ‘탄핵 기각 또는 각하’를 당론으로 채택하라는 친 박근혜계 의원들의 요구를 정식으로 거절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어떤 특정 결론을 당론으로 미리 못 박고 헌재가 해당 당론으로 판결하지 않으면 불복을 시사하는 것은 공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태극기 집회 참여 등 여러 의견 표출은 각자의 자율에 맡겼지만, 정당 차원에서 헌재에 그 결론대로 하지 않으면 가만있지 않겠단 식으로 협박하고 대중 선동을 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이야기”라고 말해 친박계 입장을 정면 반박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회의에서 “한국당은 광장여론을 무겁게 받아들이지만 절대 편승하지 않겠다”며 탄핵 기각 당론 채택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친박계는 당 지도부의 입장에 대해 “잘못된 탄핵에 맞서서 헌정 질서를 수호하자는 뜻으로 당 지도부가 긍정적으로 (탄핵기각을 당론으로) 받아들여 주기 바란다”고 거듭 요구했다.

친박 핵심인 윤상현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탄핵 반대 세미나를 열고 “개인적으로 탄핵 각하를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며 이 같이 입장을 밝혔다.

앞서 친박계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김문수 비대위원도 지난 2일 회의에서 “헌법재판소 탄핵 절차의 위헌성을 이유로 각하나 기각을 요구한다는 것을 당 전체의 당론으로 채택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탄핵 기각 집회에 꾸준히 참석하는 김진태 의원의 경우 “성명서를 써서 우리 당은 이제부터 탄핵을 반대해야 한다는 서명을 받으려고 한다. 그렇게 해서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는 것을 당론으로 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진태 의원의 이 같은 발언과 관련해 윤상현 의원 등은 ‘탄핵기각 당론 채택’과 함께 탄핵 반대 성명서를 당내에 돌리며 서명 받고 있다.

윤 의원에 따르면 현역 의원 30명을 포함해 원내와 당협위원장 등 100여명이 6일 현재 서명에 참여했다. 윤 의원은 오는 7일까지 추가 서명을 받아 8일 헌재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당내 친박계 의원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모든 정치인들의 언행은) 탄핵의 결과가 기각 또는 각하, 인용이든지 정치권은 대한민국이 정상적으로 다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나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