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올해 공공임대주택 12만 가구 유형별 준공계획을 나타낸 그래프. <국토부>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정부가 올해 무주택 서민을 위해 최대 111만 가구를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 등 주거지원에 나선다.

8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2017년 주거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주거종합계획은 임대주택 공급 및 주거급여 지원 등 정부의 주거지원 계획을 종합한 것이다. 주거기본법 제정에 따라 지난해부터 수립해오고 있다.

국토부가 밝힌 금년도 주요 주거지원은 다음과 같다. 우선 무주택 서민가구를 위해 올해 최대 111만가구에게 공공임대주택 공급한다. 또 주거급여 지급, 금융지원 등의 지원책도 마련된다.

공공임대주택은 총 12만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청년·신혼부부, 노년층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공급을 강화할 방침이다.

행복주택은 올해 4만8000호의 사업승인을 완료해 15만호 사업승인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산층 주거안정을 위한 기업형임대주택, 일명 뉴스테이에 대해 올해 안에 6만1000호 사업지 확보와 2만2000호 입주자 모집이 이뤄진다.

뉴스테이는 다양한 주택수요를 반영해 도심형, 토지지원형, 한옥형, 협동조합형 등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신혼부부, 근로자 헬스케어, 시니어 등 입주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주거서비스 시범단지도 공급된다.

또 정부는 보다 쉽게 전세임대 입주 희망자가 주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전세물건을 관리·안내하는  매물 검색서비스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