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핵반대집회에 등장한 성조기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이른바 ‘보수단체’들의 탄핵반대 집회가 이어지는 가운데, 경찰이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언론인 등을 향한 폭행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11일 김정훈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입장문을 통해 “언론인에 대한 폭력행위를 포함한 집회·시위 현장에서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정훈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집회 시위 현장을 취재하는 언론인에 대한 폭력행위는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심각한 범법행위”라며 “전일(10일) 발생한 폭력행위 가담자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앞서 10일 탄핵반대집회 참가자 일부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탄핵 결정이 내려지자, 현장에 있던 취재기자들을 폭행했다. 특히 촬영용 철제 사다리로 사진기자를 내리치는 등 위험한 장면이 곳곳에서 포착됐다.

결국 한국사진기자협회가 “탄핵 심판을 반대하는 시위대를 취재하던 기자들에게 가해진 집단폭행을 규탄하며, 주최단체인 대통령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의 책임있는 사과와 근본적인 재발발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무엇보다 시위가 격렬해지면서 사망자가 세 명, 부상자가 수십명 나오는 등 안타까운 사건이 이어진 바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격앙된 감정을 추스르고 평화집회를 당부하기도 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탄핵인용 선고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입장을 개진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가 있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얼마든지 가능하다”면서도 “다만 그러한 의사 표현의 방식은 지난 겨울동안 우리 국민들이 수행해 왔던 질서 있고 평화로운 방식이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러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시위도중 사망한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