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가 탄핵반대집회 인명사고에 대해 김문수 지사 등 자유한국당 정치인들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가 탄핵반대 집회에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 정치인들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결정으로 격해질 수밖에 없는 집회분위기를 가라 앉히기는커녕, 자극했다는 게 우상호 원내대표의 판단이다.

1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한 우상호 원내대표는 “탄핵에 반대한 분들의 집회과정에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어떤 행태로도 집회의 폭력화는 용인하지 못할 일”이라며 “폭력집회를 선동한 이들이 박사모 수뇌부와 자유한국당 유력 정치인들이라는 게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김문수 후보를 비롯한 김진태, 조원진 의원이 폭력 집회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집회 참석자를 자극해 선동했기 때문”이라며 “집회 현장에서 참석자를 선동해 사상자를 발생하게 한 정치인이 의회에 남아 있다는 것이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오늘이라도 이들이 국민앞에 선고대죄 해야 한다. 또한 폭력집회에 계속 참석할 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전날 사저로 이동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서도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사저에 복귀하며 밝힌 메시지는 매우 부적절 했다. 심정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불복 선언을 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피의자 박근혜 본인이 검찰수사와 재판서 진실을 밝히는 게 온당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