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의 '어대문'과 안희정의 '그대안'의 줄임말 대전이 벌어지고 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민주당 대선경선에서 줄임말 대전이 벌어졌다. 안희정 후보 측 박영선 의원이 “그대안(그러나 대통령은 안희정)”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다. 박수현 안희정 캠프 대변인도 방송토론회 직후 “왜 ‘그대안’인지 알게 해준 토론회였다”며 적극 띄우기에 나섰다.

줄임말 표현은 지난해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처음 나왔다. 당대표 경선 구도가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나눠지면서 ‘이래문’(이래도 저래도 문재인)이라는 표현이 나온 게  그 시초다.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문재인 수호천사’를 자처한 추미애 후보가 당선되면서, 이래문은 이대문(이대로라면 대통령은 문재인)으로 한 차례 변화한다.

이대문은 최근 박근혜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으로 진화했다.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가 지지율 1위를 이어가며 대세론을 형성한 것과 무관치 않다.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 혹은 ‘반패권주의’ 등 문 후보를 겨냥한 움직임이 나올 때마다 지지자들은 어대문을 연발하기도 했다.

어대문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 ‘그대안’(그러나 대통령은 안희정)이다. 박영선 안희정 캠프 멘토단장은 안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하자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에서 그대안(그러나 대통령은 안희정)으로 흐름이 바뀌고 있다”고 고무된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일부 안철수 예비후보 지지자들이 다른 풀이를 붙이면서 줄임말 대전은 더욱 불타오르고 있다. 한 지지자는 ‘어대문 그대안’을 사용해 “어차피 대본 읽는 문재인, 그래서 대안은 안철수”라고 했다.

이 같은 해석은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예비후보가 한 시사방송에서 한 말과 관계가 있다. 안철수 후보는 “다시는 대본만 읽는 대통령이 나와서는 안 된다. 콘텐츠 없는 대통령이 나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대본만 읽는 대통령’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목했으나, 진행자는 “문재인을 말하는 게 아니냐”고 의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