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터키 차나칼레에서 강호인 국토부 장관(형광색 점퍼)과 비날리 을드름 터키 총리(가운데 흰색 머플러 착용) 등 관계자들의 참석 아래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교량' 착공식이 열렸다. <대림산업>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대림산업과 SK건설 컨소시엄이 수주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대교’ 착공식이 열렸다.

20일 대림산업은 지난 18일 터키 차나칼레 현장에서 비날리 을드름 터키 총리와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대림산업 이해욱 부회장, SK건설 안재현 글로벌비즈 대표 참석 아래 차나칼레 대교 착공식이 거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3년 터키 공화국 설립 100주년을 앞두고 진행되는 국가적 사업이다. 착공식도 1차 세계대전 당시 다르다넬스에서 벌어진 터키 대 영국, 프랑스 연합군 전투(갈리폴리)의 승전 기념일인 3월 18일에 맞춰 진행됐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은 터키 현지 업체 2곳과 입찰에 참여했다. 총 사업비는 3조 2000억원 규모다. 4개 회사의 지분은 각각 25%로 동일하다. 사업시행법인을 설립해 지난 16일 터키에서 실시협약 정식 계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16년 2개월 동안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한 후 터키 정부에 양도하게 된다.

차나칼레 대교는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질러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현수교다. 터키 국영 도로공사에서 발주했다. 총 3.6km 길이의 현수교와 85km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하게 된다. 특히 현수교의 주탑과 주탑 사이는 거리가 2,023m다. 준공 후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가 된다.

터키 공화국 건국 100주년인 2023년을 기념하기 위해 주탑 사이의 거리를 2,023m로 설계했다. 주탑 높이 또한 승전 기념일인 3월 18일을 상징하는 318m로 설계됐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대림산업의 세계 최고 수준의 해상 특수교량 기술력과 SK건설의 뛰어난 사업역량,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한 한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등 삼박자가 맞아떨어졌다”면서 “우리 건설회사들이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선진 건설 사업 분야인 글로벌 디벨로퍼로 도약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