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후보 제2차 경선 토론회에 앞서 안철수(왼쪽부터), 박주선, 손학규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손학규·박주선 대선경선후보는 20일 진행된 당 경선 2차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안 후보는 자신이 꾸준히 강조해온 ‘4차 산업혁명’과 ‘교육혁명’ 등 자신의 강점을 중심으로 한 질문을 던졌고 손 후보와 박 후보는 개헌·연대·사드 등 현안 관련 질문을 주로 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진행된 종합편성채널 공동토론회에서 자신의 강점을 부각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질문을 주로 했다. 안 후보는 손 후보를 향해 “4차 산업혁명이 이미 시작된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어떤 점들이 선행돼야 한다고 보느냐”고 질문했다. 손 후보는 “제가 경기도지사를 할 때 나노팹, 판교 테크노밸리를 만들었다. 이처럼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주고 인프라를 깔아주면서 규제를 없애 민간기업이 전선에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또 “현재 과학기술분야 예산이 어느 정도인지 아느냐”고도 물었다. 손 전 대표가 “잘은 모르지만 R&D 분야에 19조 정도 되는 것으로 안다”고 답하자 “그런데도 제대로 된 성과가 나지 못하고 있는데 제안할 대안이 있느냐”고 추가 질문을 했다. 이에 손 후보는 자신의 공약인 “판교 테크노밸리 같은 특구를 전국에 10개를 만들어서 백만 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답했다.

이에 안 후보는 “사실 미국 같은 경우에도 10곳 이상 창업이 활성화되는 곳을 찾기 힘들다. 미국보다도 훨씬 작은 영토와 적은 사람 수를 가진 대한민국에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3~4곳으로 압축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며 “(특구가) 10개가 되면 탈락한 지자체에서는 항의가 거셀 것이다. 차라리 영남·호남·충청·수도권을 특화해서 집중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손학규-박주선, ‘탄핵’ ‘사드’ 등 현안으로 안철수 협공

손학규 후보는 지난해 12월9일 대통령 탄핵안 발의 당시 안 전 대표의 ‘책임 떠넘기기’ 논란에 대해 질문했다. 손 후보는 “(안 전 대표가 12월2일을 밀어붙인 것은) 국회에서 책임 있게 탄핵안을 통과 시키자는 것보다도 (탄핵안 부결 시) 더불어민주당이 책임을 지도록 해야 된다는 소위 정략적 발상이 아니었느냐”고 했다. 이에 안 후보는 “탄핵안을 2일 표결해 민주당에서 책임지고 통과시키라고 한 게 떠넘기기는 아니었다. (2일 표결을 했으면) 민주당도 통과를 위해서 최선을 다했을 것 아니냐”며 “그래서 정말 적합한 시간이 2일인지 9일인지 판단했을 것이란 얘기였다”고 답했다.

박주선 후보는 ‘사드 배치’에 대한 안 후보의 명확한 입장을 물었다. 박 후보는 “안철수 후보는 최초로 사드 배치 반대를 했다가 국가 간 협약을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 대통령은 안보의식이 분명해야 된다. 확실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했다.

이에 안 후보는 “북핵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드 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으니 중국의 협조를 요청했어야 했다. 국제적 명분을 쌓고 국내 공론화 기간을 거쳤어야 하는데 (정부가) 갑자기 발표했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했던 것”이라며 “하지만 이후 박근혜 정부가 사드 배치를 실행에 옮겼다. 바뀐 상황에 따라 적절한 최선의 방법을 제시한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