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수사를 받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구속수사' 여부에 대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전직 대통령으로서 네 번째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킨 정치권은 검찰 수사에 대해 “구속이다”, “불구속이다”를 주장하며 사실상 장외전을 펼치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사법권 침해’라는 지적이 일고 있지만, 이에 아랑곳 하지 않고 각 정당은 검찰 수사에 대한 사실상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사실상 ‘박근혜 불구속’을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 대선주자인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노골적으로 ‘불구속 수사’를 주장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 필요성’에 대해 묻자 “참 예민한 질문”이라면서도 “당연히 (불구속 수사로) 가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 민주당・국민의당 ‘박근혜 구속’ 전망…바른정당 “정치권 자제해야”

반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오전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중대 범죄를 부인하고 있고 증거인멸 우려 등을 볼 때 구속수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검사 출신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의원들도 ‘박근혜 구속’을 전망하고 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의 사전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의 증거인멸 우려나 그동안 소환에 불응한 것을 참작해 구속해야 된다는 것이 법조계의 거의 압도적인 다수의 견해”라고 밝혔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도 같은 날 오마이TV ‘장윤선의 팟짱’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은) 뇌물죄 아니어도 99.99999% 구속”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을 거론하며 “하부 단계의 범죄자들이 다 구속됐는데, 핵심 정점인 (박 전 대통령만) 불구속되는 게 말이 되냐”고 반문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정치권 일각에서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를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정치권이 사법재판 또는 준사법적 수사와 관련해 구속 또는 불구속을 요구하는 것 자체가 사법부나 검찰 독립성 저해할만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