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제19대 대통령후보선거 후보자 첫 비전대회에서 예비후보 9명이 '공정경선 새로운시작'이라는 피켓을 들었다. 하지만 잇따른 경선룰 논란으로 한국당 경선은 '공정경선'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5월 9일 장미대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또 경선룰을 변경하며 ‘공정성’ 시비에 직면했다.

21일 한국당 경선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선 경선에서 권역별 비전대회(현장 정견발표 또는 토론회)는 총 5차례에 걸쳐 진행하는 게 당초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20일 당 경선관리위원회는 이를 2차례만 갖는 것으로 축소했다. 수정된 권역별 비전대회 일정은 22일 부산・울산・경남, 23일 호남권 등이다.

이를 두고 일부 대선주자들이 “대구・경북과 서울・경기・인천・강원권 비전대회를 TV토론회로 대체하고, 부울경과 호남권에서만 연설회를 한 것은 경남지사인 홍준표 후보를 배려한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강원도 춘천시가 지역구인 김진태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룰 변경에 대해 “선수가 한창 경기하는 중에 룰이 바뀐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바뀐 규정이)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일부 언론에서 1차 경선 컷오프 결과가 노출된 것에 대해서도 “이건 당에서 절대 공개하지 않기로 해서 후보자인 제가 물어봐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것을 기자들이 물어보면 흘러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한국당에 대해 힐난했다.

◇ 이인제・홍준표 “동원된 당원 상대하는 것보다 TV토론이 좋아”

반면,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이 지역구였던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논란의 당사자로 지목된 홍준표 경남지사는 “TV토론이 늘어난 것이 오히려 좋은 것”이라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이 전 최고위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선룰이 수정된 게 아니라 경선 방법이 조금 수정됐다. 전날 늦게까지 각 후보 및 당 선관위와 충분히 협의했다”고 경선룰 변경에 수용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가능한 많은 국민들이 후보의 비전과 포부, 정책 역량 등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더 확대하는 게 좋다. 동원된 당원 몇 명 놓고 연설하는 것보다 TV토론 등을 통해 많은 국민에게 후보검증 기회를 주는 게 더 좋은 일이다. (룰 변경에서) 본질적 문제는 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의 당사자로 지목된 홍준표 경남지사 역시 “전부 다 TV토론을 해도 좋다고 했다”며 특혜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앞서 한국당은 예비경선 후 마지막 여론조사 이전까지 추가적으로 후보 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특례규정을 도입해 사실상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대선 출마에 꽃길을 열어줬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와 함께 일부 대선주자들의 경우 경선 보이콧을 선언하며 항의했다.

특히 김문수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은 경선룰 특례규정에 반발해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당 경선관리위원회는 특례규정을 폐지했다.

한국당 대선후보는 31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