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14시간 동안의 조사를 받고 7시간의 조서검토를 한 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은진 기자] 검찰이 22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를 마친 가운데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 이목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등 야권은 검찰이 정치적 판단에 휘둘려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대통령으로부터 사과나 반성의 말 한마디를 기대했던 국민의 기대는 또 무너졌다. 국민 걱정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혐의를 부인해 구속을 면하려는 생각이라면 실망이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검찰의 수사 방식 역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한둘이 아니다”면서 “이미 청와대와 (삼성동) 자택 압수수색을 스스로 포기했고 6만 쪽 특검 수사자료를 단 며칠 만에 검토했는지 모를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을 위한) 특별휴게실을 마련한 황제조사로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일각에선 (박 전 대통령) 구속을 두고 역풍이니,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는 목소리도 있는데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다”면서 “검찰은 정무적 판단에 휘둘려선 안 된다”고도 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 후 조서 열람을 7시간 반 동안 했다고 한다. 만약 대통령 재임 당시 조서 열람 시간 7시간 반을 허비하듯 국정에 전념했다면 최순실 사태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표는 “이제 박근혜 시대를 넘어 미래로 가야 한다. 살아있는 권력이 없는 지금 이 시대가 검찰의 명예회복 할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검찰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기준은 박영수 특검이다. 법과 원칙에 따라서 여러 문제를 결정해줄 것을 기대해마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