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조찬 회동을 갖고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23일 4월 중순 경 연대 논의에 머리를 맞댔다. 각 정당의 경선이 끝난 후 개헌 등을 고리로 한 후보 단일화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와 정 이사장은 이날 오전 조찬 회동을 가졌다. 김 전 대표는 회동 직전 기자들과 만나 “대선이 길게 남지 않았으니까 한 4월 15일 이전에는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니까 뭐라고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면서 “일단은 경선이 끝나고 후보가 누가 돼야 하느냐 하는 걸 협의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4월 중순경 각 정당의 대선후보 선출이 끝나고 나면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김 전 대표는 “대통령 후보라는 분들이 막연하게 후보만 되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면서 “정치 오래 하신 분들인데 합리적인 사고를 할 것 같으면 단일화도 이뤄질 수 있고 안 될 수도 있고 하겠지만, 그런 방향으로 노력하지 않겠느냐”고도 했다.

김 전 대표는 직접 대선후보로 나설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상황을 봐야지 알지. 내가 뭐 미리 이러쿵저러쿵 얘기는 못 한다”고 답했다.

정 이사장은 김 전 대표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통합과 경제회생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새로운 정치세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 “4월15일 전에 결실을 맺도록 하겠다. 뜻이 같다면 시간은 충분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